남원시 2020 강소농 자율모임체 운영 방향을 찾아서

남원시 강소농 아름드리 2차 모임에서...

문보국 기자

작성 2020.08.05 08:07 수정 2020.08.06 00:42


 남원의 2020년 강소농 자율모임체 아름드리조는 춘향농원카페에서 2차 모임을 진행다. 참석인원은 김제 농식품인력개발원 교육으로 인하여 불참하신 노대환 대표님을 제외한 김주희 대표님, 문보국 대표님, 박선주 대표님, 임정철 대표님, 김흥환 대표님, 최승태 대표님, 임채성 대표님이 참석하였다.

 모임 안건은 소모임 운영 목적인 통합판매 네트워크 구성 방안 모색이었다. 현재 소모임 대표님들의 다양한 제품 구성으로 묶음 상품 구성이 어려운 관계로 개별 상품 판매로 진행하며, 단기 판매가 아닌 장기 판로 확보를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에 의견 일치를 보았다.

 먼저 오프라인 판매장 운영에 관하여 트레이닝 차원에서 가판 설치를 하기로 의견 통합되었고 남원 육모정 주변에 판매대 설치를 진행하는 것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남원 육모정 주차장에 판매대를 설치 운영하기 위해 시청 인허가등의 제반사항을 확인한 결과 주천면발전위원회로부터 불가하다는 통보를 받았다. 판매대 설치 불가로 인하여 다른 방법을 찾던 중 팜파티 진행은 가능하다는 농업기술센터의 조언을 받았다. 팜파티 진행을 위한 방안 협의는 다음 소모임에서 추가 협의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팜파티 진행도 불가할 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김주희 대표님이 운영하시는 춘향농원카페 주자창에서 판매대 설치하여 운영하기로 차선책이자 대책가지 마련하였다.

 두번째로 온라인 판매장 운영에 관하여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저희 모임은 보유한 상품은 다양하나 각 상품의 주 고객층이 일치하지 않아 묶음 상품의 구성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어 개별 상품 구성으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홈페이지 구성, 유지, 관리 등이 현 인원 및 상품 가지수에서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져 온라인 통합 판매 시스템은 장기 안건으로 분류하여 지속적인 교류를 통하여 인원 확대와 상품 가지수 확보 후 진행하기로 협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상품 공동 판매에 관하여 타 대표님 상품 판매를 위하여 공부가 필요함을 인지하였고 대표 상품 6개 품목에 대한 상품 설명서를 작성하여 다음 소모임에서 공유하기로 하였다. 대표 상품은 수공예 가방, 블랙커런트 즙, 여주 수액, 수세미 수액, 식초, 궁벵이 가공품 등 이다.

 다음 모임은 2020년 8월 12일 수요일 저녁 6시에 김흥환 대표님 농장 방문하여 궁벵이 농장 체험을 한 후 박선주 대표님 농장에서 저녁 식사와 함께 진행하기로 결정하며 소모임을 마무리하였다. 앞으로도 자율모임체 아름드리의 활동이 기대된다.





Copyrights ⓒ 농업경영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문보국기자 뉴스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