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농업기술센터,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을 통해 농부시장의 활기찬 번영을 꿈꾸다.

여수시에서 시작하는 농부시장의 첫걸음

당호진 기자

작성 2020.05.08 15:09 수정 2020.05.10 13:15

여수시농업기술센터는 농부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문적으로 15년 이상 농업교육을 운영하고있는 좋은세상바라기(주)의 최병석 대표(경영학박사)를 초빙하여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농부시장과정)을 실시했다. 


이날 실시된 강소농교육은 여수시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강소농교육에 더해 여수시에 농부시장의 영역을 확장하기 위하여 기본과정과 심화과정, 후속교육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다른 시군에서 진행하는 강소농 교육과는 차별화되는 농부시장 자율모임체, 시장조사 및 벤치마킹, 농부시장 준비 및 리허설 등의 교육을 추가하고 약 6개월동안 진행하는 교육과정안에 총 2-3번의 농부시장 운영을 실시한다.


최병석 대표(경영학박사)는 3년전부터 농부시장과 관련된 사업을 시작해 오면서 얻은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여수시의 농부시장 활성화를 위해 각종 노하우를 전수하겠다는 말을 전했다. 이어 "우리 한번 해보자!" 라는 마음을 만드는 것을 강조하면서 여수시에서 시작하는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에 설레임반 걱정반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또한 농부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농업경영체의 네트워크를 강조하면서 강소농 농업경영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가 나에게 도움이 되는 구조를 만들어가는 것이 앞으로 농업안에서 굉장히 중요한 과제임을 부각시키고 그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확장해 나갈수 있는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을 전했다. 


첫 날 진행된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 기본교육의 주요 내용으로는 2020년도 강소농 운영방침 및 교육과정 안내, 농업환경의 변화와 와 인식의 변화, 농업과 경영 그리고 직거래 활성화가 있으며 여수시농업기술센터는 강소농 기본교육을 통해 강소농 농업경영체가 현재의 농업농촌 정책 및 트렌드 교육과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경영역량을 키우고 개별적인 경쟁전략보다는 네트워킹을 통한 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보다 나은 경영활동을 이룰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강의를 진행한 최병석 대표는 농부시장활성화에 앞서 기본교육과정의 하나인 농산물의 가치와 직거래의 활성화 모델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면서 농산물을 단순히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내 농산물을 정말로 필요로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어떻게 하면 내 농산물의 가격을 높게 만들 수 있는지, 내 농산물의 숨겨져 있는 가치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를 경영학 원리를 이용하여 설명하면서 가치를 찾기 위해 강소농 농업경영체 스스로가 자신의 철학을 농산물에 담을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고, 이 가치를 확실하게 찾아내게 하기 위해서 이후에 이어질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 과정의 하나인 핵심가치 교육에 꼭 참여하여 교육생 모두가 농산물의 가치를 찾길 바란다는 말을 전했다.


좋은세상바라기(주)의 최병석 대표(경영학박사)는 "현재의 농산물 시장을 보면 품질 우선주위에서 점점 가치 우선주의의 시장으로 바뀌어 나가고 있기 때문에 강소농 농업경영체의 발전을 위해서는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지만 가치를 높게 만들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고 강소농 교육을 통해 가치의 관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말에 더해 "장성군의 자율모임체 성공사례를 소개하며 여수시 또한 성공적인 자율모임체의 탄생을 기대하며 기회는 우리가 만들수 있다."며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강소농 교육에 참여한 한 강소농 농업경영체 대표는 "강소농 교육을 통해 내 농산물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어 참으로 뜻깊은 강의였던것 같다."며 "내 농산물의 가치를 인정해줄 고객들을 찾기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앞으로 이어질 심화교육과 후속교육에 빠짐없이 참석해서 여수시에 성공적인 농부시장을 펼쳐보고 싶다."라는 의견을 전했다.

좋은세상바라기(주) 최병석대표(경영학박사)가 여수시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한 2020년도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농부시장과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Copyrights ⓒ 농업경영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당호진기자 뉴스보기